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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 * 힐링

명상과 기치료 5

행복한 포라색 2018.04.01 19:22


1. 명상의 확실한 이해


* 명상(Meditation)의 어원은 Meditary 와 Mederi 이다.

  - Meditary 의 뜻은 To think about 으로 무엇에 깊이 몰입함을 뜻하고,

  - Mederi 는 To heal 즉 치유됨을 뜻한다.


* 명상은 우리를 가장 자연스럽게 만드는 것이다.


# 욕망이 배제된 어떤 사안이나 사물에 몰입하는 과정이다.

   

# 자연의 한 점으로 존재하게 하여 자연이 가지고 있는

   속성인 질서를 찾아가는 항상성을 극대화하는 과정이다.



2. 명상의 방법


* 에너지(기)를 막고 있는 것도 마음이고, 이 에너지를 부리는 것도 마음이다.(노자)


* 에너지를 느끼기 위해서는 우선 우리 몸에서 에너지가 힘차게 흘러야 한다.


* 마음을 조용하게 하는 것 치워놓는 것이 곧 명상의 상태이다.


* 오래 지속할 수 있는 자세를 유지하여야 한다.

  명상을 하게 되면 어느 순간 깊은 명상에 몰입하게 되는 데,

  이때 오래 지속할 수 있는 자세를 유지하여야 명상을 오래할 수 있다.



크고 작은 생각(잡생각)

     |   ^

     |    |

     |    |  (반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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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   |

몰입대상(손바닥 중심의 감각)


손바닥 중심의 감각의 미세한 변화까지도 인지를 하겠다는 생각

잡생각과 몰입대상을 반복해서 왔다갔다해도 명상을 한 것이다.


잡생각의 근원 : 오만, 편견, 이기, 질투, 오욕, 칠정 등


잡생각이 명상을 방해한다고 생각하지 말고 당연하다고 생각하라.

명상으로 잡생각이 조금 더 줄어든다면 좋은 것이다.


명상은 잔디밭에서 푸른 하늘을 보는 것이라면

잡생각은 창공에 여러가지 구름들을 보는 것이다.

그러나 배경에 있는 푸른 하늘도 보게 된다.


때로는 여러개의 작은 구름이 아닌 커다란 몇 개의 구름을 보게도 된다.


명상은 푸른 하늘을 보고 있으나, 의식은 잡생각을 보고 있는 것이다.



몰입대상(손바닥 중심의 감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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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반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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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   |

몰입 대상 망각


몰입 대상 <---> 몰입 대상 망각 사이를 반복하게 된다.


* 명상시 물리적 변화(동작)

# 미미한 진동(흔들림)

# 규칙적, 불규칙적 진동

# 진동속도가 엄청 빨라질 때도 있다 (적당선을 넘어서면 멈추고 다시 시작한다)

# 진폭도 엄청 커질 때가 있다 (적당선을 넘어서면 멈추고 다시 시작한다)


* 명상의 목적은 이완이다.



* 뇌파

델타파            0.5 ~ 4Hz     깊은 수면

세타파              4 ~ 7Hz     졸음상태, 최면상태

슬로 알파파       8 ~ 10Hz   명상, 이완, 무념상태 (명상 상태)

미드 알파파      10 ~ 12Hz   직감, 번득임, 문제해결

패스트 알파파   12 ~ 13Hz   집중시작

SMR파             12 ~ 15Hz   깨어나는 상태

베타파             14 ~ 30Hz   운동, 몰두, 스트레스

감마파              30Hz 이상   불안, 흥분



* 명상 중에는 의식수준이 내려간다

* 명상 중에는 감각(오감)이 증폭된다



* 몰입의 대상

# 불교  -------------  화두

# 요가  -------------  자세

# 카톨릭  -----------  묵상 기도

# 도교  -------------  단전, 호흡

# 운동(검도, 태권도, 유도, 태극권 등) --- 운동에 몰입하는 순간에는 명상에 들어간다.



* 명상(meditation)

# Meditary - To thib about To consider (깊이 몰입함)

# Mederi - To heal (치유됨)



* 명상 준비

# 똑바른 자세에서 몸을 최대한으로 틀고 5초간 버티는 동작으로 몸을 푼다.

# 자세는 명상 중에 뒤척이는 자세는 좋지 않다.



* 삼각명상법 (Triangle Meditation)

자세 : 엉덩이뼈 두 곳이 상체를 모두 지탱하는 자세

호흡 : 가늘고 길게 하겠다고 설정 (호흡은 인지하지 못하는 호흡이 가장 좋다)

몰링대상 : 신체 일부분의 감각 (손바닥, 차크라 부위 등)





양 손을 무릎 위 편한 부위에 손바닥이 적당히

위를 보게 올려 놓는다.


양 손바닥과 미간이 삼각형을 이루게 의식한다.

삼각형이 잘 이루어지면, 삼각형을 자유롭게 가지고 논다.



# 명상 중에는 생각할 것이 없는 것이 좋다. (호흡법, 자세 등의 생가)



* 물리적 변화 (동작)

# 미미한 진동 (흔들림)

# 규칙적, 불규칙적 진동

# 진동속도

# 진폭



* 명상 후 질문

# 기를 운영하면 가지고 있던 기를 뺏기는 것이 아닌가

   --> 우리 몸은 기가 통과하는 전도체이다. 기는 무궁무진하다.




* 명상 동영상을 이용한 치료 실습

# 고화질로 기치료 영상을 촬영

# 양 팔에 화상이 생긴 것을 기치료 영상으로 치료함

# 눈이 불편한 사람이 눈에 영상을 대어 치료함

# 발등의 화상으로 고통받는 환자에게 치료함



* 기는 마음의 움직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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