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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 이야기

[임상심리] 집단치료

행복한 포라색 2018.05.31 23:10

집단치료


1. 집단치료(1)



1. 집단치료의 정의 및 목적


개요


* 치료자에게 구성원들의 사회적 태도를 관찰, 지도할 수 있는 장을 마련

* 구성원들에게 동료들 간에 정서적 유대감 및 소속감을 느끼게 하고, 이타주의적 협동심 배양

* 생활상의 문제를 새로운 시각으로 보게 하고, 사회관계에서 자신과 타인을 새롭게 수용하는 분위기 형성

* 문제해결과정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짐


1. 집단치료의 목적


목적 : 생활과정상의 문제 해결 및 바람직한 성장발달

과정 : 전문적으로 훈련된 상담장의 지도, 동료들의 역동적인 상호교류

결과 : 개인의 감정, 태도, 생각 및 행동양식을 탐색, 이해, 성숙된 수준으로 향상시키는 과정


2. 집단치료의 목적


* 자기에 대한 이해 증진, 개인적 성장에 자신감 확립

* 사회적 기술과 대인관계능력 발전

* 자기통제, 문제해결 및 의사결정 능력 개발/실천

* 의사소통능력 향상

* 구체적인 행동목표 수립

* 생산적인 실천과정 촉진



2. 집단치료의 장단점


1) 집단치료의 장점


* 보다 많은 내담자들과 접촉

* 개인치료보다 수용이 용이함

* 청소년들에게는 타인과의 상호교류 능력 개발

* 시간, 에너지, 경제적인 먼에서 효과

* 현실적이고 실제생활에 근접한 사회장면 제공

* 동료들의 집단적인 공통의견은 수용이 용이

* 문제해결적 행동을 보다 구체적으로 실천하도록 도움

* 참여자들 상호간의 깊은 사회적 교류경험


2) 집단치료의 단점


* 집단치료에 부적합한 내담자

* 특정 내담자의 개인적인 문제 간과

* 집단압력

* 집단구성원에 따른 편차




2. 집단치료(2)


1. 개인치료와의 비교


1) 집단치료가필요한 경우


* 다른 사람들을 보다 잘 이해하고 다른 사람이 자신을 어떻게 보는가를 알아야 하는 내담자

* 자신과는 다른 사람들에 대한 배려와 존경심을 습득해야 할 것으로 판단되는 내담자

* 사회적 기술 습득이 필요한 내담자

* 다른 사람의 반응, 조언이 필요한 내담자

* 다른 사람들의 이해와 지지가 필요한 내담자

* 자기문제에 관한 검토, 분석 기피하고 자기노출에 관해 위협을 느끼는 내담자


2) 개인치료가 필요한 경우


* 문제가 위급하고 원인과 해결방법이 복잡하다고 판단되는 내담자

* 내담자 자신과 관련인물의 신상보호가 필요한 경우

* 자아개념 및 사적인 내면세계와 관련된 심리검사 결과해석의 면담인 경우

* 집단에서 공개적으로 발언하는 것에 공포가 있는 내담자

* 대인관계가 좋지 않은 내담자

* 자기 자신에 대한 탐색, 통찰력이 극히 제한되어 있는 내담자

* 상담자나 다른 사람들로부터 주목과 인정을 강박적으로 요구할 것으로 판단되는 내담자

* 폭행이나 비정상적인 성적 행동을 취할 가능성이 있는 내담자



2. 집단의 지도자, 응집력


집단의 지도자


* 집단원들 보다 지능, 학위, 상황에 대한 통찰력, 언어표현력, 적응력이 우수하다.

* 책임감, 사회적 참여, 협동심, 사회성이 높다.

* 주도성과 지속성 같은 동기도 더 우수

* 집단 구성원 지지

* 집단원의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사람

* 집단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람


집단응집력


<그림>



집단응집력의 특징


* 집단응집력은 집단 내 활동에 전반적인 영향을 미친다.

* 집단의 유지에도 영향을 줌

* 상호작용, 사회적 영향, 만족도는 집단 응집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

* 응집력이 높은 집단원은 의사소통을 더 많이 하며 상호작용의 내용이 긍정적

* 응집력이 낮은 집단원들은 의사소통을 덜 하고, 상호작용 내용이 부정적

* 응집력이 높은 집단은 상호 협조적이며 친밀하고 집단의 통합을 증진시키는 방향으로 행동



3. 집단치료 과정 및 적용


1) 참여단계


* 치료자는 첫 번째 모이 시작되기 전, 개별적인 구성원의 특성을 미리 파악해야 한다.

* 구성원이 서로 알고 있는지를 확인하여 집단구성에 적절히 활용

* 구성원 서로 소개의 시간을 통해 친숙한 분위기 조성

* 집단의 목적과 기본원칙 확인시킴

* 집단의 목적 명료화

* 신뢰롭고 수용적인 관계촉진


2) 과도적 단계


* 참여단계에서 작업단계로 넘어가는 과도적 과정

* 집단원 각자가 자신의 위치를 확보하고자 투쟁

* 상호간에 갈등 발생

* 치료자에 대한 저항 증대

* 집단참여에서 일어나는 망설임, 저항, 방어를 자각하고 정래하도록 도움


3) 작업단계


* 집단치료의 가장 핵신적인 부분

* 집단원들은 집단을 신뢰하고 자기를 공개

* 구체적인 문제를 논의, 바람직한 관점과 행동방안 모색

* 높은 사기를 보이고 분명한 소속감을 가짐

* 집단의 전반적인 규칙을 알고, 책임감 인식

* 진정한 자기감정의 표출과 교류가 이루어지도록 촉진


4) 종결단계


* 집단과정에서 배운 것을 미래의 생할 장면에 적용할 것을 고려

* 치료종결 준비

* 집단치료의 경험을 통해, 주변 사람들과 조화를 이루고, 감정의 발산보다 절제를 통하여 자신의 수양과 성숙을 위해 노력하는 계기 마련


집단치료의 적용


1) 직장인과 사회교육을 위한 집단훈련 1


* 감수성훈련


* 감수성훈련은 '나', '너', '나와 너'의 관계에 관한 감수성을 개발하여 자신의 내면세계에 대한 보다 정확한 인식과 조화를 기하고, 조직 속에서 타인과의 관계를 협동적, 생산적으로 발전시키는 특수한 소집단 훈련

* 상호관계에서 나타나는 감정 및 마음의 흐름을 예민하게 감지하여 상황에 적절히 대처

* 1차적 목표 :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탐색하고 표현하여 집단원들 상호간에 정서적 교류 연결

* 2차적 목표 : 정서적 경험의 심화를 통한 자기발견과 생산적인 인간관계 형성

* 훈련방법은 대화형식으로

* 자신과 다른 참여자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고 서로 반응

* 이전보다 더 정확하고 적절한 표현과 반응으로 자신과 타인에 대한 탐색 시도


* 인간 잠재력 훈련


* 정상인이 미처 사용하지 못하고 있는 능력을 일깨워 주고 더욱 유능해지는 가능성을 열어 주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함

* 개인적 성장에 주 초점

* 절정경험과 생활력

  예) 가장 좋았던 경험의 회상

       만족했던 일과 성취했던 일들에 대한 인식과 분석

       개인적 가치관을 명료화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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