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명상 * 힐링

[음악과 명상] 만트라의 활용

행복한 포라색 2018.05.22 21:37

만트라의 활용





1. 만트라의 심리치유적 기능


만트라를 지속적으로 암송하면 그 성스러운 소리의 진동과 성스러운 의미는 초자연적인 힘을 발휘하고 영적 의식을 일깨운다.


왜냐하면 만트라는 소리의 진동이며, 그 진동의 실체는 에너지 ***


만트라는 '마음의 속박으로 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는 힘'이다.


만트라의 수행으로 마음은 거친 수준에서 정묘한 수준으로, 그리고 근원적 수준으로 바뀌어 갈 수 있다.


만트라는 우리 마음을 정화하고 맑게 하는 중요한 도구이기도 하다.


만트라는 우리의 무의식과 잠재의식 그리고 과거 상황에 묶여있는 욕망을 부수는데 도움을 준다.


만트라는 마음으로부터 부정적 감정을 정화시키는데 쓰일 수도 있다.


만트라를 영송함으로써 얻게 되는 심리적인 기능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만트라의 반복은 집중력을 기르는 수단이다. 만트라 수행은 본질적으로 헌신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의미에 집중함으로써 잠재의식을 정화하여 진아의 깨달을을 성취할 수 있게 된다.


둘째, 호흡의 조절로 신체적, 정신적 이완을 가져오고, 감정의 통제력을 기를 수 있어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여 정화된 느낌이 된다.


만트라가 잠재의식에 스며들면서 마음은 정화되고 동시에 에고(ego)는 보다 높은 차원의 자아에게 압도된다.


셋째, 내면의 평화, 평형을 가져오며, 힘을 가져다 준다. 목소리는 감정을 표현하고 통제하는 훌륭한 수단이다.


만트라 영송을 통해 호흡이 고르게 되고 음색도 한결 부드러워지면 자신의 목소리에서 분노, 실망, 기쁨과 같은 감정들을 구분할 수 있게 된다.


만트라 영송은 호흡과 감정을 통제함으로써 이러한 내적인 고요에 도달하는 데 도움을 준다.


넷째, 만트라 영송은 '지금 이곳'에서의 의식 속에서 마음을 통제하게 해 줌으로써 오래된 사고의 패턴으로부터 주의력을 고차원적 자아로 돌려 자아의 긍정성에 초점을 맞출 수 있게 해 준다.


Japa요가를 수행하다보면 현상적 자아(저차원적인 자아 혹은 에고, 육체의식)에서 고차원적 자아로의 자각이 있게 된다.


에고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현상적 자아를 포기해야 되는데 만트라에 자기자신을 내 맡기고 만트라의 에너징 몰입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기정화가 필요하다.


만트라에 자신을 바치고 만트라 에너지에 몰입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


다섯째, 만트라의 자생력이 자만심과 아집으로 부터 나오는 온갖 문제와 번뇌를 해결해 준다.


만틀가와 함께 잠이 들면 온갖 사념을 그만두게 해주는 심오한 내적 교류를 갖게 된다.


그런 경우 꿈도 꾸지 않는다.


여섯째, 만트라는 영송하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 모두의 감정을 해소시키고 내면의 정적과 이완상태를 유도함으로써 치유효과를 발휘한다. ****







2. 만트라를 활용한 치유프로그램의 실제


1) 만트라 명상 프로그램


* 신성한 소리와 음악인 만트라를 활용하여 명상하고

* 각 개인이 경험하는 신체적 정서적 반응들, 자신의 무의식의 탐색, 그리고 영적인 반응들을 함께 나누고

* 자신의 정서에 대한 자각과 이해가 증가되는 자발적인 과정을 돕는 과정이다.


만트라 명상은 심리적인 정화와 무의식적인 자료에 빠르게 접근하고,

이 자료들을 명상 중에 스스로 통찰하게 됨으로써

현재의 자신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


참가자들은 모두 몸의 정화, 감정의 정화, 만트라 자체의 의미나 신의 형상을 이미지화 하는 반응, 자신을 낮추고 자연과 신에게 경배라는 반응, 감사의 마음이 일어나 ***



2) 만트라 명상의 효과(경험보고서를 중심으로)


(1) 몸의 정화

초반에는 상체가 앞으로, 또는 옆으로 숙여진다든지 목(고개)를 앞으로 뒤로 젖혀지거나 또는 한 방향으로 회전하는 동작들이 나오곤 했는데 그럴 때마다 "뚜드둑"하는 소리와 함께 어딘가 뭉쳐있고 맺혀 있던 것들이 풀리면서 시원한 느낌이 들었다. 이것은 전 과정 내내 만트라를 듣기 시작하면서 초반에 반복되던 과정인데 아마도 내 스스로가 몸을 무의식상태에서 푸는 것 같았다.


(2) 감정의 정화, 알아차림

내면에서 일어나는 것은 감정의 알아차림, 통찰과 더불어 감사와 지복, 희열, 환희심이라고 말 할 수 있을 것 같다.

과정 내내 그것들과 함깨 찾아오는 끊임없는 눈물, 때론 어떤 깨달음 뒤에 따라오는 터진 웃음과 같은 것이다.


(3) 감사와 복종

그 다음 나오는 동작들은 합장을 하거나 가슴에 두 손을 얹거나 하는 것들이었는데, 그때마다 말 할 수 없는 감사와 지복감에 눈물이 흘렀다.

때론 오체투지의 자세를 취하면서 신에 대한 완전한 헌신과 복종의 경험을 하게 되었다.

의식적으로 마음을 먹고 하는 합장과 오체투지가 ***


(4) 비전 : 스승과의 만남

만트라 음악을 들으며 비전으로 다가온 영적 스승님들과의 체험은 인생에서의 태도를 변화시킨 중대한 사건(?)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


(5) 무의식적 자료의 의식화

특이한 체험은 만트라 음악 명상을 하며 찾아 온 일종의 전생체험 같은 것이었다.

그것은 엄청남 충격이었고 어쩌면 우연히 발생한 교통사고와도 가은 것이었다.

그러한 체험들이 나를 진정으로 변모시키고 나를 도울 수 있다는 것을 새삼 느꼈다.


만트라 음악을 들으면서 시작된 어떤 장면에서 곧 그것이 과거와 관계된 나의 모습임을 알게 됙었고(때론 정지시키고 싶을 만큼 감당하기ㅐ 힘든 장면들도 있었지만), 그러한 강렬한 체험은 현재 관계한 사람들과의 미해결된 감정과 과제를 푸는 힘들이 되었다.


(6) 감사와 충만: 일상에서의 지속성

과정을 마치고 느꼈던 그 충만함과 고요함, 감사, 그리고 존재의 참 기쁨고 희열.. 하지만 참으로 두려웠다.

이것이 최면과 같이 잠시 느끼는 마술과 같은 것인지 ***


이와 같은 일련의 경허드른 리더의 도움에 전적으로 의존하지 않고 1회기에 약 50분 정도의 만트라 음악의 청취과정에서 자발적으로 일어나는 내면적 과정들이라는 점에 주목할 만하다.


물론 매 회기마다 자신의 경험을 나눌 때, 리더와 다른 참가자들의 통찰과 적극적 경청의 태도가 각 개인의 내면적 통찰을 도와 줄 수도 있다.

그러나 이는 단지 표면적인 도움에 불과할 뿐이다.


이러한 자발적인 경험들은 각 참가자 스스로의 내면의 힘에 대한 자각과 받아들임을 통해 자연스럽게 자신의 영적인 영역으로 접근하는 효과가 있다.




3. 만트라의 재발견


만트라 음악명상 프로그램을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또 다른 집단에서 매 주 1회, 2시간씩 10주 집단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참가자(남1-기혼, 여6-기혼_) 매 주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