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의선생석실이부 - 5




* 빈천단명(貧賤短命)


- 체형이 좋아도 신기(神氣)가 약하거나 신기는 있는데 체형이 볼 품 없다. (빈천단명)

- 살이 부족하여 힘줄이 나오거나 뼈가 앙상함(유약한 성격)

- 출안에 눈빛이 드러나고 입술이 얇고 말려 올라간 자(집요한 성격, 깡패)

- 어금니를 씹고 머리를 흔드는 사람(독하고 간교, 탐음)

- 현재는 좋아도 얼굴에 수심이 있고 처량해 보이는 자(나중에 반드시 빈곤)



* 목형인(木形人)


- 골격이 나무와 같이 길쭉하게 곧다(청기 : 수려)

- 이마가 솟아야 한다

- 허리가 휘거나 등이 짧으면 木形의 격이 못됨

- 몸이 청수하고 곧고 마른 듯 뼈가 솟은 자(木形)




* 화형인(火形人)


- 불꽃이 위로 타오르는 형상 (붉은기 : 활발)

- 불길이 과한 형상은 火形의 격이 못됨




* 토형인(土形人)


- 얼굴이 중후하고 허리와 등이 살찌고 살보다는 뼈가 발달 (황기 : 밝음, 훤함)

- 골격이 중후해도 살이 박약하고 신이 탁하거나 약하면 토형의 격이 못됨




* 금형인(金形人)


- 방정하고 뼈가 튼튼, 살과 뼈가 균형을 이룸 (백기 : 강함)

- 체형이 기울고 뼈보다 살이 많으면 金形의 격이 못됨




* 수형인(水形人)


- 등, 허리가 풍만하고 살집이 많고 뼈가 약함 (흑기 : 점잖음)

- 근육이 탄력없이 늘어져 지간(枝幹)이 보이면 수형(水形)의 격이 못됨




* 상생격 형모


- 2개의 형모를 겸했을 때, 많이 닮은 쪽으로 오행의 형을 정해야 함




* 상생(相生)


- 목생화(木生火), 즉 얼굴은 화형인데 몸이 목형 (영화 무궁)

- 화생토(부귀) 곤궁해도 근심이 보이지 않고 온화한 자 (반드시 말년에 길(吉))

- 골격 방정, 흰 피부에 기가 강함(擒局) (살찌고 등이 둥근자)  금생수 (일생발전, 매사 원활)





* 형에 따른 찰색


화형(火形)

광채(화형) 

무위 떨침 

화형(火形) 

홍활(火形) 

재물 늘어남 

수형(水形) 

흑색, 비대 

문학으로 성공(귀) 

수형(水形)

 수국(水局)(둥글고 풍후)

귀함과 수복 



* 상극격 형모


 화국 + 금형

 화극금(火剋金)

 금국 + 목형

 금극목(擒剋木)



* 목극토, 금극목


목국 + 토형

목극토(불길)

그러나 토의 얼굴 기색이 윤택하여 목극하지 않으면 흉으로 볼 수 없다 

금국 + 목형

금극목 

그러나 목의 얼굴이 훤하면 대길 목은 금으로 깎아낸 뒤 좋은 재목이 되기 때문임 



* 토극수


토 + 수형 

신기 약화, 파재 

 

화형 + 금 

재물을 모으기 어렵다 

기색의 왕래(찰색), 주름(탄력)과 사마귀로 부귀빈천, 수를 본다 



* 이마


- 이마는 좁고 턱이 넓고 소리가 급하고 맹렬 (분명 초년이 부유한 火形)

- 이마

  - 火星, 초년운 (30세전)

  - 풍륭하고 두텁고 반듯 (초년 吉)

  - 좁고 끊어지고 함함 (초년 凶)



* 코


- 재박궁, 중년의 부귀빈천과 성쇠를 보는 자리 (30세 이후)

- 풍륭하게 높이 솟음 (부귀)

- 깡마르고 뽀족하고 굽고 오목함 (파패)

- 코방울이 빵빵하지 않고 둥글기만 하면 들어 오는 돈을 관리만 한다

- 코방울이 빵빵하면, 돈을 찾으러 다닌다




* 승장ㆍ지각


- 말년의 길흉을 보는 곳

- 뼈와 살이 두둑함 (吉)

- 깎이고 뾰족하며 짧고 작고 탁함 (凶)



* 발제ㆍ인당


- 일생의 귀천을 봄



* 사강(四强) : 子午卯酉


- 자오(이마, 턱), 묘유 (관골의 뒤)

- 넓고 두터워 풍륭함 (대길)

- 좁거나 흠, 함함 (재앙)



* 三主 : 이마, 코, 턱(초년, 중년, 말년)


- 삼등분으로 구분하여 초년, 중년, 말년의 운세를 살핌



* 눈, 입


- 부위별 기색이 밝고 윤택 --> 매사 순조롭고 유쾌

- 두상이 뾰족하거나 이마가 좁다 (벼슬 불가)

- 기색이 어둡고 신이 부족 (뜻을 못 이룸)

- 쥐눈 묘양 (도둑의 무리)

- 노루눈 모양 (단명)

- 벌눈 모양 (형벌, 살상)

- 메기입 모양 (일생궁핍, 곤액)




* 승(僧)


- 두상이 등글면서 청수함 (귀승)

- 두상이 둥글면서 넓고 정수리가 솟고 이마와 턱이 방정 (사찰에서 우두머리)

- 눈이 맑고 골격이 거북이나 학처럼 수려함 (문하에 많은 제자를 둠, 스승 칭호 얻음)

- 이중턱에(부) 눈빛이 푸름(자애, 고귀한 명성)

- 이마가 넓고 수려한 눈썹 (탁월한 문장가, 명승, 도사 칭호 얻음)





* 승관(僧官)


- 귀가 얼굴보다 힘(白) (임금을 돕는 승관(僧官))

- 관골이 솟고 인당이 평평함 (천자의 스승 직책)

- 체상이 천박, 부족, 납작한 모습 (속된 중)

- 골격이 수려하고 음성이 맑음 (부귀)

- 골격이 원만하지 못하고 튀어나온 자 (늙도록 산중에서 곤액)



* 배, 수염


- 배와 등이 풍만하고 두터움 (의식 풍족)

- 코가 곧고 가지런함 (부귀)

- 눈썹이 높이 있고 수려한 눈 (벼슬 혹은 재물)

- 이마가 넓고 턱이 풍만하여 마주 봄 (관록)

- 수염이 짙고 음성이 화창함 (영화)

- 눈썹이 평평하고 수려하며 눈은 맑게 정시하고 골격이 청수 고괴함 (귀)


※ 승도와 일반인이 같음





* 심상이 가장 으뜸


- 곁눈질하거나 흘겨보아 시선이 바르지 못함 (음란)

- 행동거지가 경망스러움 (빈천) - 승도는 보다 심함

- 눈빛이 끈끈하게 도화색을 띔 (주색과 환락)

- 얼굴빛이 잿빛처럼 지저분함 (재산탕진, 빈궁)

- 인생 부귀귀천(상모와 기색에 의해 결정)

- 심상을 아는 것이 상법에 큰 비중을 차지


심상 - 기색

지금 잘나가는 지 - 탄력


※ 연운과 부위와 골격과 기색을 보는 상법은 승도나 보통사람이나 마찬가지로 추리함



* 기국, 오악, 기색


- 상을 보는 방법

  기국 - 몸

  오악 - 얼굴(이마, 관골, 코, 턱) - 이마 초년 10년, 관골+코 중년 30년, 턱 말년 10년

  기색 - 얼굴의 찰색, 몸이 건강해야 찰색이 좋다. 오악이 나빠도 찰색이 좋으면 오악이 나쁜 것을 이길수 있다


- 선악의 결과 (내세 영향)

  출세지술은 천기의 묘리와 합하는 것이니 상법이란 진실로 신선의 술법이로다 - 마의 -


- 지혜롭고 덕망있는 자는 상을 가볍게 대하지 않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