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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명상이란?


1. 명상의 일반적인 정의


* 명상이란 무엇인가?

  깊이 생각하는 것, 집중하는 것, 마음을 비우는 것, 바라보는 것, 도를 닦는 것, 요가... 등

  각기 다른 영적 전통이나 관점에 따라 명상에 대한 정의를 달리하고 있다.


1) 명상의 사전적 의미


  마음을 가라앉혀 신에게 빌거나 마음을 하나로 집중시키는 사색(思索)이다.

  라틴어로 콘템플라티오(contemplatio)ㆍ메디타티오(meditatio)에 해당하며,

  묵상(默想)ㆍ관상(觀想)이라고도 한다.

  동양에서는 힌두교ㆍ불교ㆍ도교 등의 수행법(修行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2) 요가에서의 명상


  힌두교의 전통에서 요가의 견지로는 명상에 다음 3단계가 있다.


- 다라나(dharana) : 마음을 한 가지 일에 집중시켜 흩뜨리지 않는다.

- 디야나(dhyana)  : 마음이 가라앉아 무한히 맑은 상태가 된다.

- 사마디(samadhi) : 삼매(三昧) 즉 자신의 의식이 사라지고 대상(對象)만이 휘황하게 빛나는 듯한 상태이다.

                          종교적으로 말하면, 사마디는 깨달음 혹은 해탈(解脫)로 일컬어지는 상태이다.


3) 불교에서의 명상


  불교의 명상법은 요가의 영향을 받은 것이지만, 종파에 따라 여러 가지로 다르다.

  천태종ㆍ진언종 등에서는 관심ㆍ관찰이라 하며, 명상의 훈련으로 신불 세계를 보는 것이로 여기고 있다.

  선종에서는 무념무상이라 하여, 일체의 잡념을 떨어버리고 공ㆍ무심의 상태로 들어가는 것을 이상으로 한다.


4) 도교에서의 명상


  명상의 노력으로 영원세계로 통하는 진인을 수태하여 <도(道)>와 일체가 된다고 한다.


5) 현대의 명상


  현대에 이르러서는 심층심리학ㆍ심신의학의 방법으로 생리학ㆍ심리학의 분야에서 임상적으로 연구되고 있다.

  그 성과에 의하면, 명상은 인간의 삶에서 더욱 이완되고, 평화로워 지며 더욱 창조적이거나 직관적인 마음상태에

  이르기를 원하는 사람에게 유용하다고 하며 신경증ㆍ심신증ㆍ자율신경실조증 등에 치료효과가 있지만

  전문가의 지도가 필요하다.



2. 명상을 일어나게 하기


* 스와미 묵타나다가 제시한 명상수행방법


1) "참나"를 대상으로 명상하라


  명상의 대상은 내면의 대상에 마음의 초점을 맞추는 것


  명상이 집중과 다른 차이는 초점이 외부의 대상이 아니라 안으로 옮겨진다는 것이다.


  명상의 대상은 참나다.

  참나를 경험하기 원한다면 참나를 명상하여야 한다. 그러면 마음은 명상하는 대상처럼 된다.


2) 마음을 다루어라


  명상이란 내부가 완전히 정지한 상태이다.

  그 상태에서는 단 하나의 생각도 일어나지 않는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은 이 고요함의 상태에 곧바로 이를 수 없다.

  따라서 명상자는 마음을 다루는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마음을 지우려고 노력하는 대신 마음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이 훨씬 바람직하다.


  우파니샤드는 참나가 마음이 된다고 말한다.

  즉 순수한 의식(참나)이 내려와 한계를 가질 때 그것이 마음이 된다는 것이다.


  마음이 하고 싶은 대로 하도록 내버려 두어라

  억제하려고 하지 말라.

  일어나고 사라지는 어러 생각을 그냥 목격하기만 하여라.


  마음은 의식 안에서 오가는 환영에 불과하다.

  그 모든 것은 참나의 다른 모습에 불과하다는 이해를 갖고 나쁜 생각조차도 참나임을 자각하라.


  마음과 싸우지 말고 마음을 목격하라.

  자신이 참나, 즉 목격자라는 사실을 알고 마음이 가고 싶어 하는 어디에나 가게 하라.


3) 만트라(Mantra)의 도움을 얻어라


  인도에서는 발에 박힌 가시를 빼내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다른 가시를 사용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마음을 고요하게 하기 위해서는 하나의 생각인 만트라의 도움을 얻어야 한다.


  만트라는 그것을 묵상하는 사람을 보호하고 죄를 씨어 주어 자유롭게 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만트라는 우주적 단어 혹은 소리 진동이다.

  그것은 참나의 진동이며 참나의 진정한 언어이다.


  만트라의 목표는 자신의 참나이며, 자신과 만트라와 만트라의 목표 간에는 아무런 차이가 없다는 것이다.


4) 바른 자세(Asana)를 가져라


  명상에서 또 다른 중요한 요인은 앉는 자세, 즉 아사나이다.

  앉는 자세는 요가의 전체 구조가 바탕을 두고 있는 토대다.

  명상을 위한 아사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척추를 똑바로 세우는 것이다.

  등이 바르면, 마음은 가슴에서 안정된다.


5) 호흡의 리듬을 자연스럽게 하라


  명상의 마지막 요인은 프라나야마 즉 호흡과정이다.

  호흡의 리듬을 자연스럽게 하라.

  만트라를 반복할 때, 호흡이 만트라의 리듬과 조화를 이루면서 들어오고 나갈 것이다.

  그러면 호흡은 저절로 안정될 것이다.


* 참나

  마음의 목격자, 혹은 순수한 나-자가으로 묘사되는 개인 내의 신성한 의식


* 우파니샤드

  널리 알려진 베다철학 경전, 베다경전의 끝부분에 있으므로 베단타(Vedanta: 베다의 끝)라고도 한다.

  우파니샤드라는 이름의 문헌은 100여 종이 넘으며, BC 500년 이전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것부터

  10세기 이후에 저작된 새로운 것까지 여러 가지이다.


* 학습 정리


1. 명상할 때 집중의 대상이 되어야 하는 것은?   ( 참나 self )




제2주  명상의 과정


1. 명상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변화들


1) 첫 번째, 신체의 몸(거친 몸)으로써 명상으로 그것 안에서 깨어 있는 상태를 경험한다.

   이것은 몸과 동일시하는 상태다.

   샥티(sakti 영적인 힘)가 이 몸 안에서 작용하기 시작할 때, 크리야(kriyas)라고 불리는 신체 움직임을 경험할 수 있다.


   신체적 몸의 정화가 일어난다.


   쿤달리니가 일깨워 짐으로써 시작되는, 더욱 노은 명상의 상태를 준비시키는 신체적, 심리적 정서적 움직임을 말한다.


2) 두 번째, 명상이 깊어지면 거친 몸에서 미세한 몸으로 넘어간다.

   그 몸은 희 빛으로 보인다. 미세한 몸 안에서는 꿈을 경험한다.

   이 상태에서 자신은 신체적 몸과 다르다는 것을 지각한다.


3) 세 번째, 명상자가 깊이 내며으로 들어가면, 원인의 몸, 깊은 수면의 몸으로 들어간다.

   그것은 완전한 어두움, 완전한 망각의 상태이다.

   이 상태에서 '작은 나'는 우주적 참나 안으로 물러난다.

   자신이 누구이며 어떤 존재인지도 의식하지 않는다.

   이 상태에서 거대한 평화를 경험한다. 이것이 공(空)의 상태다.


4) 네 번째, 초월의 상태인 투리야(turiya)의 상태로 넘어간다.

   이 상태에서 푸른 진주라고 부르는 참나의 빛을 보게 된다.

   이 빛이 영혼에 가장 가까운 몸이다.



2. 명상할 때의 유의점


1) 명상을 위한 준비


- 별도의 장소를 마련하라

- 특별한 옷과 방석을 준비하라

- 가능하면 매일 같은 시간에 명상하라



2) 명상태도


- 바르게, 평화롭게 앉아라

- 마음을 내면 의식에 집중하라

- 호흡이 일어나도록 하고 그것을 관찰하라

- 생각의 근원, 마음을 목격하라

- 마음 안의 무엇이나 참나의 모습이라는 사실을 자각하라


* 음악명성의 방법


- 헤드폰을 사용하면 주변의 소음으로부터 자유롭고, 소리에 더욱 집중할 수 있다.

  (이 때 헤드폰의 오른쪽 왼쪽을 구분하여 착용해야 한다.)

- 자신에게 적당한 볼륨으로 조절한다.

- 척추를 곧게하고 앉는다.

- 눈을 감고 손은 무릅 위에 편하게 놓는다. (평소의 자신의 명상 자세를 유지해도 좋다.)

- 몸과 마음을 이완시키고 음악에 귀를 기울인다.

- 최소 15분 이상, 30분 또는 1시간 동안 명상하라.

- 음악명상이 끝나자마자 명상 중의 경험이나 명상 후, 또는 일상에서 일어난 신체적, 심리적

  변화 등으로 경험보고서를 작성한다.



* 학습 정리


1. 명상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거친 몸의 차원에서 일어나는 변화는?

   --> 신체적인 정화

2. 명상의 궁극적 목적은?
   --> 내가 참나 임을 아는 것



제3주  근원적 리듬으로서의 소리


1. 창조적 근원으로서의 소리


1) 소리의 협의적 개념 : 일반적 개념


  물체의 진동으로 일어나는 음파가 귀청을 울려 일어나는 청각을 말하며,

  가청 주파수는 16~2만 Hz이고 세기에도 한계가 있다.



2) 소리에 대한 광의적인 개념 : 진동현상으로, 근원으로서의 개념


첫째, 소리는 인간이 들을 수 있는 것과 상관없이 "진동과 율동적인 움직임"이라는 속성을 가진다.

둘째, 존재하는 만물이 각각 고유한 성질과 주파수로 진동하면서 소리를 내고 있다.

셋째, 소리의 형태로 만물이 이루어졌으므로 만물의 근원적 속성으로서 소리가 존재한다.

넷째, 소리의 지각은 청각뿐만 아니라 인간의 몸 전체에서 진동의 형태로 인식된다.

다섯째, 소리는 가청영역 뿐만이 아니라 너무 높거나 낮아서 인간이 들을 수 없는 진동까지도 포함한다.


2. 공명의 원리


1) 공명의 원리


파동의 본질은 에너지의 진동이며 다른 엔지의 흐름에 영향을 미친다.

모든 물체는 고체이든 액체이든 간에 끊임없이 움직이기 때문에 고유의 진동수(주파수)를 갖고 있다.

진동자(진자)라 하면 주기적이고 규칙적인 방식으로 움직이는 어떤 물건, 즉 주기적이고 반복적인

운동을 하는, 즉 진동하고 있는 물체를 말한다.


진동자는 주기적인 운동으로 대동맥 속의 진동체계처럼 하나의 세포 조직이나, 물이나 공기ㆍ전기자장ㆍ중력장 등과

같은 주위 환경을 변화시키므로 하나의 소리, 하나의 음파를 발생시킨다고 할 수 있다.


자연계 전체에서 비슷한 진동수를 가진 것끼리는 함께 보조를 맞추어 같이 진동하는 것이 경제적이다라는 사실을

알고 언쪽에 맞추어 똑같이 진동한다.

이것을 리듬편성이라고 한다.


2) 공명의 성질


첫째, 진동 에너지의 원천이 있어야 한다.

       이것은 소리나 색깔, 음악 기구, 또는 목소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전도체가 있어야 한다.

셋째, 보내진 에너지나 소리의 진동을 받아들이고 거기에 반응하는 진동을 수용하는 물체가 필요하다.


3) 진동 감지 방식


1. 자유공명

   둘 이상의 물체가 비슷하거나 동일한 진동수를 가지고 있어서 쉽게 동조될 때 일어나는 자동교감 방식이다.

   그룹의 화합이 일어나는 것이나 개인이 상대방의 에너지에 반응하는 것은 이러한 교감공명을 통해서다.


2. 강제공명

   두 에너지가 다른 주파수를 가지고 있을 때 일어나는 강제적인 교감방식이다.

   이는 더 강한 진동이 약한 쪽에 강제로 전달된다.

   이것은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있다.


4) 인체와 공명


인간의 몸의 모든 세포들은 소리의 공명기이다.

이것은 몸의 바깥의 어떤 다른 소리에도 반응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신체의 다양한 조직들, 감정적, 정신적, 영적 의식상태는 소리의 진동에 반응한다.


인간의 신체는 생ㆍ전기적 조직이다.

생ㆍ전기적 에너지는 근육의 움직임을 통해서 다양한 주파수로 만들어지며, 신성한 소리의 사용을 통해서

변화되거나 강화되거나 균형을 이룰 수도 있다.

이것은 공명의 특성을 통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인간이 자신의 목소리를 조절하고 통제하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그리고 음악 기구와 음조와

음악을 이용함으로써 몸과 마음속에서 아주 막대한 양의 공명 진동을 촉발시킬 수 있다.


인간은 이처럼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이거나에 관계없이 모든 소리의 진동에 공명하거나 반응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주위의 유익한 소리들을 잘 활용해야 할 필요가 있다.


한 개체가 어떤 생각을 하면 그 개체의 두뇌는 주기적인 전기 흐름을 발생시키며, 전기 흐름이 생기면

자연히 자장이 형성되어 이들은 빛의 속도로 우주 공간으로 멀어져간다.

심장에서 발생하는 전파나 소리도 마찬가지다.


이것들 모두는 거대한 간섭 무늬를 형성하면서 퍼져 나가 지구에서 멀어져 간다.



* 학습 정리


1. 소리에 대한 광의적인 개념에 대해 기술해 보세요.

  첫째, 소리는 인간이 들을 수 있는 것과 상관없이 "진동과 율동적인 움직임"이라는 속성을 가진다.

  둘째, 존재하는 만물이 각각 고유한 성질과 주파수로 진동하면서 소리를 내고 있다.

  셋째, 소리의 형태로 만물이 이루어졌으므로 만물의 근원적 속성으로서 소리가 존재한다.

  넷째, 소리의 지각은 청각뿐만 아니라 인간의 몸 전체에서 진동의 형태로 인식된다.

  다섯째, 소리는 가청영역 뿐만이 아니라 너무 높거나 낮아서 인간이 들을 수 없는 진동까지도 포함한다.


2. 진동에 대한 감지반응에 따른 공명의 두 가지 형태는?
   자유공명 과 강제공명




제4주  명상을 위한 소리들


1. 명상을 위한 소리들


1) 음악과 만트라


* 호흡과 함께 하는 만트라

  숨을 들이쉬면서 내는 소리 "스"하는 소리는 산스크리트어에서 "소(So)"이며, 의미는 "참 그것(That)", 참나를 의미한다.

  숨을 내쉬는 소리는 "함(Ham)"인데, 이는 "나(I)"의 의미이다.

  우리가 매 순간 호흡할 때 마다 "So - Ham 나는 참나이다"라는 만트라를 반복하고 있다.



  만트라를 말하거나 노래하는 것은 의식의 자유를 성취하는 가장 단순한 고전적 방법이다.

  그리고 만트라는 힘의 언어이다.

  모든 만트라는 독특한 선율적 혀애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선율적 형태는 고대로부터 존재해 옴으로써 축적된 에너지가 존재한다.

  그것은 오랜 시간 동안의 반복을 통해 "그 자체의 생명"을 더하여 왔다.

  그러한 에너지들은 만트라를 시작하는 우리들에게 명상의 과정을 잘 통과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챈팅(Chanting)


  챈팅은 영적 경험과 우주와이 통합 경험을 제공하고 마음을 진정시키며, 힘을 다시 얻게 하는 활동이다.

  신성한 노래들, 시편들, 만트라와 찬송가는 위로와 영감의 원천으로서 오랫동안 영창되어 왔다.


  배움 챈트와 같은 챈트 기법은 명상과 함께 인간과 천상의 존재 사이의 조화로운 화음을 만들고 지속적인

  치료적 힘을 가지고 있다.


* 챈팅 4단계

  1. 거기에는 침묵과 형태 없음이 있다.

  2. 창조적 언어는 우주와 모든 에너지들의 교류를 촉진시킨다.

  3. 노래로 하는 '헌신'은 노래를 함으로써 당신의 개인적인 의식은 신성한 말씀(Word)을 듣고 인식하며,

     개별화된 부분들을 전체로 복원시킨다.

  4. 챈팅을 통해 재통합 속에서 영적성취에 도달할 수 있다.



3) 명상을 위한 음악들


- 클래식 음악

- Synchronicity Contemporary Meditation Technology Music

- 그레고리오 성가

- 뉴 에이지 성가

- 국악

- 인도 명상 음악

- 기타


2. 명상에 사용하는 악기들과 움직임


1) 타악기


2) 종과 징


3) 관악기


4) 명상, 소리 그리고 움직임



* 학습 정리


1. 명상을 위한 소리들 중 만트라에 대해 기술해 보세요


   만트라를 말하거나 노래한 것은 의식의 자유를 성취하는 가장 단순한 고전적 방법이다.

   만트라는 매우 순수한 음악이며, 개인의 목소리와 침묵에서 나온 최초의 소리 사이의 연결음인

   옴(Om)과 같은 아주 독특하고 단순한 말이다. 단순함의 법칙은 해방이다.


2. 명상에 활용할 수 있는 음악의 종류에 대해 기술하세요.


   클래식 음악, Synchronicity Contemporary Meditation Technology Music, 그레고리오 성가,

   뉴 에이지 음악, 국악, 인도 명상 음악, 기타





제5주  현대음악 명상음악 명상


1. Syncronicity contemporary Meditation Paradigm


  동시성으로 해석되며 의식의 일상적인 차원과 다른 차원의 순간적인 연합이라는 의미이다.

  생리학적으로는 ㅘ뇌와 우뇌가 균형인 상태로 전체 뇌가 활성화되고 전체로 기능을 하고 있는 뇌파의 상태를 말한다.


* 신크로니스티 패러다임

- 전체론적인 우주적 동시성으로서의 실재

- 외부과학 : 깨어있는 삶으로 통합하는 생활방식

- 내부과학 : 신크로니시티 현대 음악명상


1) 우주적 동시성으로서의 실재


* 신크로니시티 패러다임에서의 의식의 7가치 차원

  - 공(Void)

  - 초원인의 차원(The Supacausal dimension)

  - 원인의 차원(The Causal dimension)

  - 미묘한 차원(The Subtle dimension)

  - 정신의 차원(The Mental dimension)

  - 감정의 차원(The Emotional dimension)

  - 몸의 차원(The Physical dimension)



* 학습 정리


1. Synchronicity Paradigm에서 우주적 동시성으로서의 실재란 무엇인가?


   '실재'는 궁극적인 실재인 '하나의 의식'의 다차원적인 표현이다.

   이 의식은 공, 초원인적 차원, 원인적 차원, 미묘한 차원, 정신적 차원, 감정적 차원, 몸의 차워의 7가지 차원으로 존재한다.


2. Synchronicity의 의미는?


   동시성으로 해석되며 의식의 일상적인 차원과 다른 차원과의 순간적인 연합이라는 의미이다.

   생리학적으로는 좌뇌와 우뇌의 균형상태로 전체 뇌가 활성화되고 전체로 기능하고 있는 뇌파상태를 의미한다.






제6주  현대음악명상의 실제



* 학습 정리


1. 명상이 깨어있음의 초월적인 상태로 깊어질 때 일어나는 뇌파의 변화는?


   알파파, 세타파, 델타파를 포함하는 뇌파는 활성화되고, 베타파가 줄어든다.


2. 인간 존재에 있어서 초기 유년기 동안의 지배적인 뇌파 진동으로 이 뇌파가 활성화되면

  잠재의식과 무의식의 출입구가 확장된다. 어떤 뇌파인가?


   세타파





제7주  현대음악명상의 실제 Ⅱ



* 학습 정리


1. Synchronicity 현대음악이 두 가지 구조적 틀은 무엇인가?


   - 소리, 진동의 형태로 존재하고 있다는 소리의 광의적 개념

   - 바이놀 비트의 소리과학


2. Synchronicity 현대 명상음악의 3가지 종류는?


   - 델타파 음악

   - 세타파 음악

   - 알파파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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