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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형상의학의 개요


1. 형상의학의 정립


1) 형상의학의 정립

- 지산 박인규


2) "동의보감" 사상 계승 (p.1)

- 천인상응사상

- 형기론


2. 형상의학의 정의


* 자연인의 형상을 보고 그 속에 내재된 법칙을 적시하여 누구나 인지할 수

  있도록 글로 옮겨서 펼쳐 보인 것


* 인체의 발현상을 형색맥증으로 합일하여 병리를 추구하고 치료와

  보양을 목적으로 하는 학문


1) 자연인(自然人)  (p.2)

- 소우주

- 천지가 자연을 낳고, 자연이 인간을 낳고, 인간이 풍속을 낳음

- 동의보감의 천인상응사상 계승


2) 형상(形象)  (p.2)

- 사물이 지니고 있는 본질이 자연 그래도 외부로 드러나는 모든 발현상을 말한다.

- 형(形) : 사물을 구성하는 조직, 형태

            땅의 이치에 따라 나타난 인체의 대소 비수 장단 등 유형한 형체

- 상(象) : 사물에 내재한 본질, 징조

            하늘의 이치에 따라 나타난 인체의 색, 기세, 정서 등 무형한 징조

- 사람의 형상은 천지가 교합하여 나타났다.


3) 형색맥증(形象脈症)의 합일(合一)  (p.2)

- 망문문절의 사진(四診)을 통하여 수집한 형색맥증의 정보를 귀납하는 것

- 소문*옥기진장론 : 병을 치료하는데 형기와 색택을 살피고, 맥의 성쇠와

  병이 갓 생긴 것인지 병인지를 잘 살펴서 때를 놓치지 말고 치료해야 한다.

- 동의보감의 형기론 계승


4) 소결

 - 동의보감 계승


3. 형상의학의 특징


1. 보편성과 특이성의 종합

- 사람 = 보편성(상한론 변증시치) + 특이성(사상의학 현기론 계승)

- 형색 : 특이성

  맥증 : 보편성


2. 형상을 중시하고, 형색맥증을 합일함

- 관형찰색 강조

  형상에 맥증이 상응하기 때문

  산세에 따라낮은 곳은 물줄기의 흐름이 완만하고, 높은 곳은 흐름이 빠름

- 동의보감

  비수장단에 따라 맥이 다름

  남녀노소에 따라 맥이 다름

- 지산

  형색맥증의 합일 주장


3. 존재 자체를 병으로 봄

- 동의보감

  사람은 태역으로부터 생기고, 병은 태소로부터 생김

  사람마다 형색이 다르면 오장육부도 다르므로 외증이 같더라도 치료법이

  매우 다름

  선천적으로 타고난 형색에 따라 병이 달리 나타남

  동의보감 사상 계승


4. 불편한 것이 병임

- 후천적 질병

  외적 조건 : 시간, 공간, 장소, 방위

  내적 조건 : 음식, 거처, 음양(성생활), 희노


5. 불문진단을 함

- 일반적 문진 : 변증시치를 하기 위해 정보를 얻는 방법의 하나

- 형상의학의 문진 : 형색맥을 통해 얻은 정보를 확인하기 위한 방법

                          불특정한 것을 특정화한다


6. 형상에 따라 다르게 치료함

- 영추

  - 음양이십오인 - 오형진인, 이십오인

  - 통천 - 오태지인

  - 역순비수

  - 위기실상

  - 행침

- 동의보감

  - 신형장부도

  - 변증 남녀병인

  - 기 용약법

  - 변증 비수변병후


7. 형상 분류에 다양성이 있음

- 사람은 만인만색의 특성이 있음

- 간편하게 몇몇 유형으로 분류하여 파악하는 방법 개발

- 지산의 형상 분류

  - 성징과 시간 : 남녀노소

  - 음양동정 : 담체 방광체

  - 인체의 구성요소 : 정기신혈과

  - 인체의 형성원리 : 어조주갑류

  - 장부의 외후 : 장부의 형상

  - 기혈의 승강기세 : 육경형


* 의자삼훈

- 심신합일로 사물을 바르게 보고, 바르게 느끼고, 바르게 판단하는 능력을 갖춘다.

- 심신합일로 사물의 여건변화에 따라 능변할 수 있는 임기응변적인 지혜를 가꾼다.

- 심신합일로 정기신을 배양하여 천리에 역행하지 않고 천수를 다한다.


※ 학습 평가


1. 동의보감은 그 총론에 해당하는 신형장부도에서 두 가지 사상을 역설하고 있다.

   천인상응사상, 형기론


2. 지산은 형상의학에 대하여 자연인의 (형상)을 보고 그 속에 내재된 법칙을

   적시하여... ( 형색맥증 )으로 합일


3. 의학은 사람의 보편성을 위주로 발달한 의학과 특이성을 위주로 발달한 의학으로

   구분할 수 있다. 형상의학은 보편성 + 특이성을 추구하는 의학이다.


4. 형상의학은 망문문절의 사진 중에서 망진만을 중시한다. ( x )


5. 지산은 여러 가지 방법의 형상분류법을 제시하였다.

   인체의 구성요소에 따라 ( 정기신혈과 )로 분류하였다.






제2주  동의보감의 개요



1. 동의보감의 편찬 배경


1) 허준 개인에 대하여


(1) 출생과 가계



(2) 의학학스베 관하여


2) 시대적 배경



2. 동의보감의 특징


1) 구성적 특징

- 대분류 체계 : 내경편, 외형편, 잡병편, 탕액편, 침구편

- 양생과 관련 있는 신체에 관한 내용을 안밖으로 나누어 차례대로 배열

- 병에 앞서 몸을 생각

  - 다른 의서에 비해 몸과 병에 대한 전체적인 인식을 분명히 함

  - 짜임새 있는 구성


2) 내용적 특징



3. 동의보감의 의사학적 의의


1) 조선의 의학 정립


2) 16세기 후반 의학의 결정판


3) 조선의학사에 대한 기여


4) 동아시아 의학사에 대한 기여


5) 세계질병사에 대한 기여


6) 후대에 끼친 영향



※ 학습 평가


1. 동의보감은 한의학사에서 처음으로 대분류 체계를 사용하였다. ( O )


2. 동의보감은 몸에 앞서 병을 파악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 X )


3. 동의보감에 나타난 허준의 관점은 신형문에 잘 요약되어 있다.


4. 동의보감의 의사학적 의의?


5. 




제3주  동의보감의 형기론(形氣論)


1. 들어가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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