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의선생석실이부 - 5 * 빈천단명(貧賤短命) - 체형이 좋아도 신기(神氣)가 약하거나 신기는 있는데 체형이 볼 품 없다. (빈천단명)- 살이 부족하여 힘줄이 나오거나 뼈가 앙상함(유약한 성격)- 출안에 눈빛이 드러나고 입술이 얇고 말려 올라간 자(집요한 성격, 깡패)- 어금니를 씹고 머리를 흔드는 사람(독하고 간교, 탐음)- 현재는 좋아도 얼굴에 수심이 있고 처량해 보이는 자(나중에 반드시 빈곤) * 목형인(木形人) - 골격이 나무와 같이 길쭉하게 곧다(청기 : 수려)- 이마가 솟아야 한다- 허리가 휘거나 등이 짧으면 木形의 격이 못됨- 몸이 청수하고 곧고 마른 듯 뼈가 솟은 자(木形) * 화형인(火形人) - 불꽃이 위로 타오르는 형상 (붉은기 : 활발)- 불길이 과한 형상은 火形의 격이 못됨 * 토형..
제1주 명상이란? 1. 명상의 일반적인 정의 * 명상이란 무엇인가? 깊이 생각하는 것, 집중하는 것, 마음을 비우는 것, 바라보는 것, 도를 닦는 것, 요가... 등 각기 다른 영적 전통이나 관점에 따라 명상에 대한 정의를 달리하고 있다. 1) 명상의 사전적 의미 마음을 가라앉혀 신에게 빌거나 마음을 하나로 집중시키는 사색(思索)이다. 라틴어로 콘템플라티오(contemplatio)ㆍ메디타티오(meditatio)에 해당하며, 묵상(默想)ㆍ관상(觀想)이라고도 한다. 동양에서는 힌두교ㆍ불교ㆍ도교 등의 수행법(修行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2) 요가에서의 명상 힌두교의 전통에서 요가의 견지로는 명상에 다음 3단계가 있다. - 다라나(dharana) : 마음을 한 가지 일에 집중시켜 흩뜨리지 않는다.- 디야나..
제1주 각론(各論) - 입술(脣 ), 혀(舌), 이(齒) 1. 입술(脣) 입은 성곽이 되고, 혀는 문호가 된다. 한번 벌리고 한번 다뭄에 있어 영예와 치욕의 관계가 되는 것이 입술이다. * 입술색 길함 단사 - 부귀- 자색 - 격조, 안녕- 붉고 유택 - 풍족- 황색피부 붉은 입술 - 귀자 흉함 남전 - 재앙, 요절- 어둡고 검다 - 질병 악사- 검푸르다 - 거리에서 아사- 담흑색 - 독살(毒殺) * 현대적 의미 : 현재 기분이나 건강상태 * 입술 두께 길함 전체적으로 두툼한 입술 - 충성, 신의 흉함 - 전체적으로 얇은 입술 : 망녕되이(가볍고) 사람됨이 변변치 못함- 오그라든 입술 : 요절- 얇은 입술 : 빈천- 얇은 윗입술 : 교사(狡詐)- 얇은 아래 입술 : 빈한, 형통못함 * 입술 비교의 현대적..
제1주 형상의학의 개요 1. 형상의학의 정립 1) 형상의학의 정립- 지산 박인규 2) "동의보감" 사상 계승 (p.1)- 천인상응사상- 형기론 2. 형상의학의 정의 * 자연인의 형상을 보고 그 속에 내재된 법칙을 적시하여 누구나 인지할 수 있도록 글로 옮겨서 펼쳐 보인 것 * 인체의 발현상을 형색맥증으로 합일하여 병리를 추구하고 치료와 보양을 목적으로 하는 학문 1) 자연인(自然人) (p.2)- 소우주- 천지가 자연을 낳고, 자연이 인간을 낳고, 인간이 풍속을 낳음- 동의보감의 천인상응사상 계승 2) 형상(形象) (p.2)- 사물이 지니고 있는 본질이 자연 그래도 외부로 드러나는 모든 발현상을 말한다.- 형(形) : 사물을 구성하는 조직, 형태 땅의 이치에 따라 나타난 인체의 대소 비수 장단 등 유형한 ..
제1주 자연에 대하여 1. 자연의 힘 (p.1) 자연은 질서에서 붕괴로 나아간다. {p.1) 2. 공명과 리듬편승 (p.1) * 공명이란, 어떤 파동의 진동수가 다른 물체의 고유 진동수와 일치하여 서로 만나 합쳐져 파동의 진폭이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p.2) * 리듬편승이란, 타이밍에 맞춰서 적절한 간격으로 밀어 주는 것이다. (p.2) * 우리 몸이 올림픽 경기장 만하게 확대되었다고 상상해 보자. 심장 부위에서는 우렁찬 시장박동 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것이고 위장, 신장, 간, 폐, 뇌 등의 소리도 들릴 것이다. 그리고 이 소리들이 서로 공명하고 간섭하고 어우러져서 조화로운 인간의 소리가 들릴 것이다. 상당히 멀리까지 들릴 것이다. 이 소리의 장을 인간의 에너지 장이라고 쉽게 설명할 수 있다. 그러..
정기신혈과의 이론적 근거 정과 : 둥근 얼굴 정이 누설되기 쉬움, 낙천적, 사교적, 조용히 있기를 좋아함 습이 생기기 쉬움기과 : 네모난 얼굴신과 : 역삼각형 얼굴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것이 중요혈과 : 계란형 얼굴 1. 정기신혈의 형상화 정기신혈과의 특징원래 정기신혈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그런데 어떻게 형상으로 끌어 냈을까? * 정기신혈은 인신의 근본, 종자로써 얼굴형으로 드러남* 정기신혈이 드러나는 각각의 형상 정과, 기과, 신과, 혈과* 지금까지 정기신혈의 유형한 형상으로 표현한 문헌이나 의학자(醫學者)는 없었음 의사학적, 진단학적 의의가 큼 * 사람의 얼굴은 식물의 꽃이나 열매와 같다 * 태역 - 태초 - 태시 - 태소* 미견기 - 기 - 형 - 질 * 易에 태극이 있으니 이것이 양의를 낳고, 양..
성격평가 (주제통각검사: TAT) 1. 주제통각검사란? * Rorschach test와 널리 사용되는 대표적인 투사검사* 모호한 대상을 지각하는 과정에서 개인 특유의 심리적 과정이 포함되어 있는 독특한 해석을 도출하게 된다는 이론적 입장에서 출발* 대인관계의 역동적 측면을 파악하는 것이 특징* 성격의 특징적인 면, 발달적인 배경, 환경과의 상호관계방식에 대한 정보 제공 * 흑백사진을 통하여 심리상태를 파악한다.* 고정적으로 정해져 있는 검사는 아니고, 특별히 필요할 때 검사한다. * 통각과정 : 개인의 지각과정은 선행경험에 의해 지각이 왜곡되고 공상적 체험이 혼합되는 통각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2. 주제통각검사의 기본전제 * TAT 반응의 기본전제 Murstein(1963)- 비구성적인 장면을 완성하면..
현대 음악명상의 실제 II 1. Synchronicity 음악 구조 1) 창조적 근원으로서의 소리 소리에 대한 광의적 개념첫째, 둘째,셋째, 소리의 형태로 만물이 이루어졌으므로 만물의 근원적 속송으로서 소리가 존재한다.넷째,다섯째, 소리는 가청영역 뿐만이 아니라 2) 바이놀 비트(Binaural Beats) : 두뇌 양반구 통합을 위한 소리신크로니시티 먼로는 스테레오 헤드폰ㅇ 분리된 두 개의 소리 현상을 만들어 낸다는 것을 발견함 서로 다른 주파수의 순수한 소리신호가 양 귀를 통하여 따로 두되에 전달 될 때,두 소리의 주파수의 차이를 듣게 된다. 이 주파수의 차이를 바이놀 비트라 한다. 바이놀 비트는 두 개의 실재 주파수가 다르다.그 소리는 실재 소리가 아니지만, 좌우 뇌가 동시에 한꺼번에 작동됨으로써창..
느낌 수련 (삼각집중명상) 2 7. 느낌수련 (삼각집중명상) II Triangle Meditation 몸은 원자로 구성되어 있고 원자는 분자를 만든다.원자는 핵을 중심으로 전자가 무한의 속도로 회전하고 있다분자는 초당 약 10억회 정도 떨고(진동) 있다.분자가 모여서 세포를 만든다.세포는 초당 3000번 정도를 진동한다.세포가 조직과 장기를 만든다.조직과 장기가 몸을 만든다. 손으로 느끼는 것은 총체적인 떨리을 감지하는 것으로 상상하자. 질서는 건강 상태이다질환은 무질서의 상태이다 1) 대상물질의 느낌 수련 * 기준감각 - 손바닥에 느껴지는 대상물질의 에너지 느낌이 지속적으로 동일하게 느껴지는 상태 (약 5~10분 소요)* 기준감각을 알고 나면 다른 감각과 비교를 할 수 있다.* 솜, 면 실크 등 천연 ..
마의선생석실신이부 4 1. 안당, 귀아, 곡도털, 골격 등 * 안당, 귀아(鬼牙)- 귀뿌리(耳根)에 검은 사마귀가 있으면 객사한다- 승장에 깊은 주름 - 수액(이성을 조심해라)- 안당(눈두덩) 넓으면 길하고, 지나치게 두터우면 음란을 탐한다- 인중이 반드하고 분명하면 길하고, 기울거나 비틀어지면 육친형극한다.- 입이 틀어지면 인중이 비뚤어진다- 귀아(鬼牙: 귀신같이 생긴 이)가 입밖으로 나오면, 계휼 탐욕 ※ 궤휼: 간사하고 잘 속임 한가지 일을 하면 끝까지 목적을 이룰때까지 한다 * 곡도털, 골격- 눈썹이 수려해도 지나치게 능골이 솟으면, 비명횡사한다- 고괴상은 귀한 상에 속함 귀신과 같음(의식 부족)- 신선상은 청기수이(靑寄秀異: 아름답다) 고상해 보임 (한일-閒逸: 한가하고 편안함)- 곡도털이 어지..
- Total
- Today
- Yesterday
- 정신기혈과
- 재물운
- 명상
- 학습정리
- 관상
- 주제통각검사
- 어조주갑류
- 만트라
- 심리
- 음악명상
- 명상과기치료
- 인상학실습
- 임상심리
- 정기신혈
- 기치료
- 임상의학
- 집단치료
- 형상의학
- 인상학
- 건강
- 육경형
- 아조주갑류
- 인지행동치료
- 음악과 명상
- 금쇄부
- 인상학특강
- 에센오일
- 은시가
- 마의상법
- 찰색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