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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신혈과의 이론적 근거



정과 : 둥근 얼굴

        정이 누설되기 쉬움, 낙천적, 사교적, 조용히 있기를 좋아함

        습이 생기기 쉬움

기과 : 네모난 얼굴

신과 : 역삼각형 얼굴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것이 중요

혈과 : 계란형 얼굴



1. 정기신혈의 형상화


<그림 정기신혈의 형상>


정기신혈과의 특징

원래 정기신혈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

그런데 어떻게 형상으로 끌어 냈을까?



* 정기신혈은 인신의 근본, 종자로써 얼굴형으로 드러남

* 정기신혈이 드러나는 각각의 형상

  정과, 기과, 신과, 혈과

* 지금까지 정기신혈의 유형한 형상으로 표현한 문헌이나 의학자(醫學者)는 없었음

  의사학적, 진단학적 의의가 큼


* 사람의 얼굴은 식물의 꽃이나 열매와 같다




<그림 동의보감*형기지시>

* 태역 - 태초 - 태시 - 태소

* 미견기 - 기 - 형 - 질



<그림 주역>

* 易에 태극이 있으니 이것이 양의를 낳고, 양의가 사상을 낳고, 사상이 팔괘를 낳는다.



<그림 한장경>

생명체가 영원히 생생하기 위하여 만든 씨에는 팔괘의 상과 오행의 수가 아울러

있는데, 팔괘의 상(象)은 무형에서 始하여 무형한 생명이 유형으로 화함을 상한 것이오,

오행의 수는 형의 발생에서 始하여 形의 속에 무형한 생명을 갈무리하여 생명체로

됨을 상한다.



<그림 지산>

만물의 생성이 천지의 기(氣)가 상합하여 무형한데서부터 유형한 단계로 이루어지는

자연의 법칙에 근거하여 정기신혈을 정기시혈과의 형상으로 만들게 된 것이다.



* 인체의 여러 부위 중 하필이면 얼굴에서 그 形象을 찾게 되었을까?

  식물의 종자 속에 그 종의 모든 요소를 내포하고 있는 것처럼 얼굴에는 모든 장부,

  경락이 연결되어 있어 인체의 모든 상태가 잘 반영되는 곳이기 때문이다.




2. 정기신혈과의 문헌적 근거


1) 정기신혈과의 형상


* 사람마다 형상이 다른 것은 인체를 구성하는 요소들에 편차가 있기 때문

* 정기신혈이 유혀화 될 때 정기신혈 중 어느 것이 위주가 되느냐에 따라

  외형이 각기 다르게 나타나게 됨

* 그 형태는 모순의 배제에서 근거한 것임 (모순 --> 흠)

* 지산은 '창조'란 모순의 배제를 통하여 이루어진다고 하였음

* 사물의 생성은 모순을 배제하는 방향으로 생성된다는 뜻


* 정과 : 연화(軟化)만 되어 활동하기 싫어하는 모순을 배제하기 위하여 잘

           움직이는 둥근 원형으로 성형


* 기과 : 흩트리기만 하는 모순을 배제하기 위하여 靜하게 하는 방향으로 성형


* 신과 : 사리를 잘 판단하여 節을 맺도록 굳히려고만 하는 모순을 배제하기 위하여

          마음을 고용히 안정시키는 천수상으로 성형


* 혈과 : 혈이 모으려고만 하는 모순을 배제하기 위하여 木의 승발력으로 조화를

          맞추는 지적상으로 성형


2) 장상론적 근거


* 정기신형은 인체구성의 기본요소

  - 정(精) - 신장(腎)

  - 기(氣) - 폐(肺)

  - 신(神) - 심장(心)

  - 혈(血) - 간(肝)

* 장기의 형상은 정기신혈이 형상화된 결과물로 볼 수 있음

* 동의보감

  신장 - 콩과 팥처럼 등근 원형

  폐장 - 사람의 어깨나 경쇠

  심장 - 미개연화(未開蓮花)

  간장 - 감목(甲木)이 퍼져 있는 모양

* 정기신혈과의 얼굴 모양은 장부의 형상과 유사함

* 영추ㆍ음양이십오인의 근거

  목형인 - 장면(長面)

  화형인 - 예면(銳

  토형인 - 원면(圓面)

  금형인 - 방면(方

  수형인 - 면불평(面不平), 광이(廣이)


  수형인은 정과로 포함시킨다


* 수형인(水形人)과 정과의 형상

- 지산(芝山) : 정과(水)는 얼굴이 둥글다(圓面)

- 수지설

  - 






<하도ㆍ낙서>


하도  -> 낙서 ->  복희팔괘 ->  문왕팔괘

                        선천팔괘      후천팔괘

 


<하도>


하도 : 상생의 원리

        생성의 원리

        하도는 간략하게 보면 원으로 정에 해당한다



<낙서>



낙서 : 마방진

        상극의 원리

        운행의 원리

        낙서는 네모가 되어, 기에 해당한다




<복희팔괘>


복희팔괘 : 선천팔괘



문왕팔괘 :




정        기        신        혈

하도 -> 낙서 -> 복희 -> 문왕

생성 -> 운행 -> --    -> --



3) 영추음약이십오인의 근거


* 지산 : 정과는 수, 기과는 금, 신과는 화, 혈과는 목에 해당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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